Engineering Study Zone/Business Engineering

[ 경영공학 : 물류관리 & 재고관리 &SCM ] 구매 직무가 하는 업무와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안다미로 :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게. 2024. 9. 20. 23:29

 

 

 

[ 물류관리 & 재고관리 &SCM ] 구매 직무가 하는 업무와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이번 글에서는 "구매 직무 담당자"가 하는 업무와 구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구매 직무(팀)은 제조*상품개발*상품품질과 관련된 산업이 주력인 기업들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직무입니다.

 

    또는 구매 전담 부서가 없더라도, 물류와 관련된 부서라면 구매 직무를 병행 수행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구매 직무는 정확히 어떤 포지션(jd)이며,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구매직무의 기초 [ 업무 범위와 필요 역량 ]

 

목차
 1. 구매 직무에 대하여
 2. 구매 직무 업무
 3. 구매 직무 필수 역량

 

 


 

    1. 구매 직무에 대하여.

 

            - 구매 직무란, 쉽게 표현하면 브랜드's 프로덕트의 핵심 자재나 부품의 수량을 파악하고,

                  자재와 부품을 판매하는 효용성 높은 거래처를 발굴하고, 필요수량을 확보하는 업무를 뜻합니다.

 

            - 제조 단계에서 개발, 품질 부서의 업무를 지원하고 최종 상품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여,

                  브랜드 경영 활동 전반에 가치 창출을 이뤄내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구매 원가 절감과 구매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업무를 담당하면서,

                브랜드 가치사슬 상에서 이익창출에 기여합니다.

 

         


 

  2. 구매 직무 업무.

           2-1) 구매 전략 수립 및 기획.

 

                    - 전년도/ 전분기 구매 실적을 바탕으로 중장기적 구매 전략을 수립하고 조정합니다.

              

                    - 연간 계획과 월별/분기별 수정*조정 계획 수립을 통해

                       구매 프로세스 KPI(안정적인 납기 준수, 원가절감, 협력사 관계 안정화 등)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성합니다.

 

 

           2-2) 구매 거래선 발굴.

 

                      - 신규 거래처나 기존보다 더 나은 거래처를 발굴해내는 작업입니다.

     

                     - 중장기적 구매 전략 기간(사이클)을 바탕으로 구매 가격 협상 및 납기 일정을 조율하고

 

                       TCO(Total Cost Optimization) 관점에서 Q-C-D ( Quality, Cost, Delivery)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는 조건을 가진 협력사를 선정합니다.

                       

                        선정을 마치면, 구매의뢰서를 작성하여 품의를 받고, 협력사와 최종 계약을 맺습니다.

 

 

 

           2-3) 구매 확보 및 납기 관리.

 

                     - 구매 선 확보 후 실제로 자재와 부품이 올 때까지 납기와 품질, 그리고 재고 이슈를 팔로잉 합니다.

 

                     - 자재 및 부품이 제 시기에 도착했는지, 품질에 하자는 없는지 확인하고

                               재고의 현상태가 과부족 문제가 없는지까지도 확인해줘야 합니다.

 

 

 


  3. 구매 직무 필수 역량.

       3-1. 경영학적 마인드. 

 

                     : 구매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핵심 자재와 부품을 합리적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따라서 원가에 대한 개념/ 공급 사슬망에 대한 이해/ 구매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2. 대내외적 협상 및 협엽 역량.

 

                     : 새로운 협력처를 발굴하고 브랜드에 유리한 계약을 이끌어내는데까지 필요한 협상 능력과 협업 능력

                          +

                        연관된 사내부서들과 협업하여 원활한 구매 과정을 관리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3. 논리적 사고 역량 & 수리*데이터적 역량.

 

                     : 구매 업무 특성 상 수치화된 통계 데이터 혹은 비용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는 일이 많습니다.

                          

                            - 따라서, 수치화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최적화된 결론을 내리는 역량, 근본 엑셀 활용능력,                                   여기에 더해서 브랜드가 해외 바이어와도 거래를 한다면,

                                   환율 데이터, 원자재 가격 데이터 등을 보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역시 경영/사업의 시작과 끝은 컨셉 & 데이터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