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 Study Zone/Business Engineering

[ 경영공학 : 물류 & 재고 관리 및 최적화 ] 물류의 기초 이해.

안다미로 :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게. 2024. 9. 22. 16:43

 

[ 물류 & 재고 관리 및 최적화 ] 물류의 기초 이해. 

 


 

 

 

∇ 물류의 기초 개념 정리.

       

   

목차.
  1. 물류란
  2. 유통과 물류의 상관관계
  3. 물류의 원칙과 목적
  4. 물류의 영역
  5. 물류의 기능.
  6. 물류의 중요성

      

 


     1. 물류란

               *법률적 의미의 물류.

 

                  : 물류란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조달*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페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보관*하역 등과 이에 부과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가공*조립*분류*수리*포장*라벨링*판매*IT                      등을 의미한다.

 

 

              - 기업(브랜드)의 물류는 자재의 조달(조달물류)에서 제품판매(제품 물류)까지의 모든 물류 활동을 포함하는데,

                  기업의 활동 상황에 따라 완성품이 소비자에게 도달될 때까지의 제품 물류로 한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의 시장 포지션에 따라 상이)

 

                          +  [ 우리가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물적 유통" 내지 "물류"라는 용어는

                                미국의 Physical Dsitribution을 번역한 것입니다.]

     

            - 가장 보편화된 물류의 정의는

 " 물류란 유무형 일체 재산의 폐기*환원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공급주체와 수요주체를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시간과 공간의 극복 및 부분적인 형질의 변형에 의한
   효용창출과 관련하는 물리적인 경제 활동입니다. 

   구체적으로 운송*보관*포장*하역*유통가공*물류정보 등을 지칭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시공간적 문제를 해결해주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체의 활동으로 효용을 증대시킨다는 것입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보면,

 

        +  물류는 Logistics 관점에서 원부자재 조달, 제품 생산, 판매, 반품, 회수 그리고 폐기까지

            모든 절차에 대해서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화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원부자재 : 생산의 원료, 출고상품 포장 자재, 충진재, 부가작업에 활용되는 자재 등)

 

        + 물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관점에서 공급자, 제조업자, 물류업자, 유통업자 간

               물품, 자금, 정보를 통합해 물류 활동 전반을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유통과 물류의 상관관계.

       ∇ 상류와 물류 개관/

            √ 상류 : 상적유통으로서 '상거래 행위'를 의미합니다. 소유권이전의 개념으로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소유권"이 이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물류 : 물적유통으로서 물자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물적유통은 '실질적인 물품의 이동'을 의미합니다.

 

 

           ∇ 상류.( Commercial Dstribution, 상적유통)

                 : 일반적으로 유통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협의의 유통을 의미합니다.

                    "소유권 이전 측면" 과 관련된 거래활동입니다.

                    대금지그불의 행위가 발생하며, 금융ㅇ과 보험 등의 보조활동이 포함됩니다.

                    거래라는 말로도 표현이 되며, 소비자의 상거래 행위이기도 합니다.

 

           ∇ 물류.(Physical  Dstribution, 물적유통)

                 : 공급자와 소비자의 거래가 발생한 후 ,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까지 물품이 이동하는 시공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운송*보관*하역*포장*유통가공*정보처리(IT, ERP, CRM 등) 등의 물류 기능이 있습니다.

 

 

          ∴ '유통'을 뒷받침하고 원활하게 작동시키는 것이 물류의 역할입니다.

 

 

              ∇상물일치. - 시장 초기 물류와 유통이 함께 움직이는 것.

                        

                       - 상적유통과 물적 유통을 분리하지 않고 동시에 진행

                       - 배송기사가 주문도 받고 진열도 하고 제품도 점포에 내려주는 것

                       - 루트세일(Route sale) 방식이라 하며, 배송과 영업 행위를 같이 합니다.

                       - 기업이 규모를 갖추게 되면, 브랜드*직무만의 전문성을 떨어뜨려 비효율성을 만 

 

              ∇상물분리. - 상류와 물류가 분리되는 것. 유통은 영업활동에 집중하게 하는 것

 

                       - 거래행위와 물자를 전달하는 과정을 분리하여 수행하는 것

                       - 상류에서는 주로 영업을 행하게 되며, 물류에서는 물류 전문화가 발생합니다.

                       - 물류 전문화를 통해 물류비용 절감과 물류서비스 질적 향상을 추구합니다.

 

 

                   ∑ 상물분리의 효과.

                          1.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 역량 강화 - 영업과 물류의 전문화

                          2. 효율성을 통한 비용의 절감

                          3. 전문화를 통한 서비스의 향상

                          4. 운송경로 단축, 규모화로 운송비의 절감

                          5. 재고의 편재 최적화, 과부족의 해소

                          6. 물류의 기계화&자동화로 효율성&효용성 향상

                          7. 유통혁신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물류 실현.

 


     3. 물류의 원칙과 목적.

            일반적으로 기업에 있어서 물류의 목표는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시간에, 적절 가격에 전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신속(Speedy), 저렴(low), 안전(Safety), 확실(Surely)하게 

             물품을 거래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3s1l 원칙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 물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 서비스르 대상으로 한 7r원칙.

 

                     @7R원칙

                             - 적절한 상품을 (Right commodity)

                             - 적절한 품질로(Right quality)

                             - 적절한 양을(Right quanity)

                             - 적절한 시기에(RIght time)

                             - 적절한 장소에(Right place)

                             - 적절한 인상으로(Right impression)

                             - 적절한 가격으로(Right price)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

 

                   여기에서 "적절한(Right)이란 것은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에 부합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7R원칙은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의 품질로 유지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수량만큼,

                     고객이 요구하는 시기에 , 고객이 요구하는 장소에, 고객에게 좋은 인상의 상품 상태로, 적정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브랜드)가 이 7원칙을 잘 실행하기 위해서 

                     하역 * 포장 * 보관 * 수송 * 정보 *유통 가공 등 물류 구성요소들이 동일한 물류 목표를 지향하도록

                      종합적인 시스템(Total System)이 필요합니다.

 

 


 

     4. 물류의 영역.

              4-1) 조달 물류.

                     : 공급 요청을 받은 외주 공장에서 원자재 및 부품을 포장하고 단위화하여 자재 창고에 입고하기까지의 과정.

                          - > 물류의 시발점입니다.

 

             4-2) 생산 물류

                     : 물자가 생산 공정에 투입될 때부터 제품의 생산에 이르기까지의 물류 활동.

 

             4-3) 사내 물류  

                     : 생산업자의 생산된 완제품 출하 시부터 판매처 보관창고에 이르기까지의 물류 활동

 

             4-4) 판매 물류

                    : 완제품이 판매로 출고되어, 고객에게 인도될 때까지의 물류 활동.

                         + 최적의 배송센터입지는 판매물류에서 효율을 높이는 중요 사항입니다.

 

             4-5) 회수 물류

                    : 제품이나 상품의 판매 물류에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파렛트, 컨테이너 등과 같은 

                       빈 물류 용기를 회수하는 물류 활동

             4-6) 반품 물류

                     : 판매된 제품이나 상품 자체의 문제점(상품자체의 파손이나 이상)의 발생으로 

                        상품의 교환이나 반품을 처리하는 물류 활동

 

              4-7) 폐기 물류

                       : 제품 및 포장용 또는 수송용 용기, 자재 등을 폐기하는 물류

 

 


     5. 물류의 기능.

           1) 수송기능

                 - 육해공 수송 수단에 의해 재화를 물리적으로 이동시키는 일

                 - 물류에 있어서는 수송 설비를 제공하고, 물자의 수송을 행하는 것 
                 - 물류의 중핵이며, 운송기능이라고도 함 

                 - 아래와 같이 수배송으로 나뉨

                  * 수송 : 공장과 배송센터간의 간선운송

                  * 배송 : 배송센터에서 고객까지의 운송

 

           2) 보관기능

                 - 일반적으로 물품을 물리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는 일

                 - 물류에 있어서는 보관 설비를 제공하고 그 설비를 이용하여 직접 보관을 행하는 것

                 - 보관의 활동으로는 입출고, 재고이동, 재고조사 등이 있음


            3) 하역기능

                - 보관과 수송 사이에 이루어지는 물품의 취급 활동

                - 물류에 있어서는 하역설비를 제공하고, 설비를 이용하여 직접 하역을 행하는 것

                - 하역의 활동으로는 피킹, 분배, 분류, 입출하 검품, 상하차 등이 있음 

 

           4) 포장기능

              - 물품을 수송하거나 보관함에 있어서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가하는 일

              - 물류에 있어서는 공업포장의 개념으로서 품질적 조정 기능

              - 포장의 종류로는 종이박스, 플라스틱용기, 스티로폼박스, 비닐봉투, 행랑 등에 의한 포장 등이 있음

 

          5) 정보기능

              - 물자로서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경제 활동

              - 정보의 시간적,공간적 전달 및 정보 통신의 유통가공 기능을 담당

              - 물류센터의 정보처리 업무로는 발주관리, 수주관리, 입하관리, 출하관리, 재고관리, 배송관리 등이 있음

 

 

 


     5. 물류의 중요성.

              - 매출 증가 및 제조원가 절감을 통한 이익 실현은 한계에 도달한 시장 상태.

              - 외부환경에 의해 물류비용의 계속적인 증가

              -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

              - 다품종, 소량, 다빈도의 주문에 대한 물류 대응 요구가 증가

              - 국제 물류의 범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