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류 & 재고 관리 및 최적화 ] 물류의 기초 이해.
∇ 물류의 기초 개념 정리.
목차.
1. 물류란
2. 유통과 물류의 상관관계
3. 물류의 원칙과 목적
4. 물류의 영역
5. 물류의 기능.
6. 물류의 중요성
1. 물류란
*법률적 의미의 물류.
: 물류란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조달*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페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보관*하역 등과 이에 부과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가공*조립*분류*수리*포장*라벨링*판매*IT 등을 의미한다.
- 기업(브랜드)의 물류는 자재의 조달(조달물류)에서 제품판매(제품 물류)까지의 모든 물류 활동을 포함하는데,
기업의 활동 상황에 따라 완성품이 소비자에게 도달될 때까지의 제품 물류로 한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의 시장 포지션에 따라 상이)
+ [ 우리가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물적 유통" 내지 "물류"라는 용어는
미국의 Physical Dsitribution을 번역한 것입니다.]
- 가장 보편화된 물류의 정의는
" 물류란 유무형 일체 재산의 폐기*환원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공급주체와 수요주체를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시간과 공간의 극복 및 부분적인 형질의 변형에 의한
효용창출과 관련하는 물리적인 경제 활동입니다.
구체적으로 운송*보관*포장*하역*유통가공*물류정보 등을 지칭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시공간적 문제를 해결해주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체의 활동으로 효용을 증대시킨다는 것입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보면,
+ 물류는 Logistics 관점에서 원부자재 조달, 제품 생산, 판매, 반품, 회수 그리고 폐기까지
모든 절차에 대해서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화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원부자재 : 생산의 원료, 출고상품 포장 자재, 충진재, 부가작업에 활용되는 자재 등)
+ 물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관점에서 공급자, 제조업자, 물류업자, 유통업자 간
물품, 자금, 정보를 통합해 물류 활동 전반을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유통과 물류의 상관관계.
∇ 상류와 물류 개관/
√ 상류 : 상적유통으로서 '상거래 행위'를 의미합니다. 소유권이전의 개념으로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소유권"이 이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물류 : 물적유통으로서 물자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물적유통은 '실질적인 물품의 이동'을 의미합니다.
∇ 상류.( Commercial Dstribution, 상적유통)
: 일반적으로 유통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협의의 유통을 의미합니다.
"소유권 이전 측면" 과 관련된 거래활동입니다.
대금지그불의 행위가 발생하며, 금융ㅇ과 보험 등의 보조활동이 포함됩니다.
거래라는 말로도 표현이 되며, 소비자의 상거래 행위이기도 합니다.
∇ 물류.(Physical Dstribution, 물적유통)
: 공급자와 소비자의 거래가 발생한 후 ,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까지 물품이 이동하는 시공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운송*보관*하역*포장*유통가공*정보처리(IT, ERP, CRM 등) 등의 물류 기능이 있습니다.
∴ '유통'을 뒷받침하고 원활하게 작동시키는 것이 물류의 역할입니다.
∇상물일치. - 시장 초기 물류와 유통이 함께 움직이는 것.
- 상적유통과 물적 유통을 분리하지 않고 동시에 진행
- 배송기사가 주문도 받고 진열도 하고 제품도 점포에 내려주는 것
- 루트세일(Route sale) 방식이라 하며, 배송과 영업 행위를 같이 합니다.
- 기업이 규모를 갖추게 되면, 브랜드*직무만의 전문성을 떨어뜨려 비효율성을 만
∇상물분리. - 상류와 물류가 분리되는 것. 유통은 영업활동에 집중하게 하는 것
- 거래행위와 물자를 전달하는 과정을 분리하여 수행하는 것
- 상류에서는 주로 영업을 행하게 되며, 물류에서는 물류 전문화가 발생합니다.
- 물류 전문화를 통해 물류비용 절감과 물류서비스 질적 향상을 추구합니다.
∑ 상물분리의 효과.
1.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 역량 강화 - 영업과 물류의 전문화
2. 효율성을 통한 비용의 절감
3. 전문화를 통한 서비스의 향상
4. 운송경로 단축, 규모화로 운송비의 절감
5. 재고의 편재 최적화, 과부족의 해소
6. 물류의 기계화&자동화로 효율성&효용성 향상
7. 유통혁신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물류 실현.
3. 물류의 원칙과 목적.
일반적으로 기업에 있어서 물류의 목표는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시간에, 적절 가격에 전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신속(Speedy), 저렴(low), 안전(Safety), 확실(Surely)하게
물품을 거래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3s1l 원칙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 물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 서비스르 대상으로 한 7r원칙.
@7R원칙
- 적절한 상품을 (Right commodity)
- 적절한 품질로(Right quality)
- 적절한 양을(Right quanity)
- 적절한 시기에(RIght time)
- 적절한 장소에(Right place)
- 적절한 인상으로(Right impression)
- 적절한 가격으로(Right price)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
여기에서 "적절한(Right)이란 것은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에 부합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7R원칙은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의 품질로 유지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수량만큼,
고객이 요구하는 시기에 , 고객이 요구하는 장소에, 고객에게 좋은 인상의 상품 상태로, 적정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브랜드)가 이 7원칙을 잘 실행하기 위해서
하역 * 포장 * 보관 * 수송 * 정보 *유통 가공 등 물류 구성요소들이 동일한 물류 목표를 지향하도록
종합적인 시스템(Total System)이 필요합니다.
4. 물류의 영역.
4-1) 조달 물류.
: 공급 요청을 받은 외주 공장에서 원자재 및 부품을 포장하고 단위화하여 자재 창고에 입고하기까지의 과정.
- > 물류의 시발점입니다.
4-2) 생산 물류
: 물자가 생산 공정에 투입될 때부터 제품의 생산에 이르기까지의 물류 활동.
4-3) 사내 물류
: 생산업자의 생산된 완제품 출하 시부터 판매처 보관창고에 이르기까지의 물류 활동
4-4) 판매 물류
: 완제품이 판매로 출고되어, 고객에게 인도될 때까지의 물류 활동.
+ 최적의 배송센터입지는 판매물류에서 효율을 높이는 중요 사항입니다.
4-5) 회수 물류
: 제품이나 상품의 판매 물류에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파렛트, 컨테이너 등과 같은
빈 물류 용기를 회수하는 물류 활동
4-6) 반품 물류
: 판매된 제품이나 상품 자체의 문제점(상품자체의 파손이나 이상)의 발생으로
상품의 교환이나 반품을 처리하는 물류 활동
4-7) 폐기 물류
: 제품 및 포장용 또는 수송용 용기, 자재 등을 폐기하는 물류
5. 물류의 기능.
1) 수송기능
- 육해공 수송 수단에 의해 재화를 물리적으로 이동시키는 일
- 물류에 있어서는 수송 설비를 제공하고, 물자의 수송을 행하는 것
- 물류의 중핵이며, 운송기능이라고도 함
- 아래와 같이 수배송으로 나뉨
* 수송 : 공장과 배송센터간의 간선운송
* 배송 : 배송센터에서 고객까지의 운송
2) 보관기능
- 일반적으로 물품을 물리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는 일
- 물류에 있어서는 보관 설비를 제공하고 그 설비를 이용하여 직접 보관을 행하는 것
- 보관의 활동으로는 입출고, 재고이동, 재고조사 등이 있음
3) 하역기능
- 보관과 수송 사이에 이루어지는 물품의 취급 활동
- 물류에 있어서는 하역설비를 제공하고, 설비를 이용하여 직접 하역을 행하는 것
- 하역의 활동으로는 피킹, 분배, 분류, 입출하 검품, 상하차 등이 있음
4) 포장기능
- 물품을 수송하거나 보관함에 있어서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가하는 일
- 물류에 있어서는 공업포장의 개념으로서 품질적 조정 기능
- 포장의 종류로는 종이박스, 플라스틱용기, 스티로폼박스, 비닐봉투, 행랑 등에 의한 포장 등이 있음
5) 정보기능
- 물자로서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경제 활동
- 정보의 시간적,공간적 전달 및 정보 통신의 유통가공 기능을 담당
- 물류센터의 정보처리 업무로는 발주관리, 수주관리, 입하관리, 출하관리, 재고관리, 배송관리 등이 있음
5. 물류의 중요성.
- 매출 증가 및 제조원가 절감을 통한 이익 실현은 한계에 도달한 시장 상태.
- 외부환경에 의해 물류비용의 계속적인 증가
-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
- 다품종, 소량, 다빈도의 주문에 대한 물류 대응 요구가 증가
- 국제 물류의 범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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