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디니 공부 ] 후디니 본격적인 공부 시작하기-2.
1강의 큰 목표
1. 후디니와 친해지기
2. 이해해보기
∇세부 목표.
1. 3D 작업의 전반적인 흐름
2. Houdini 인터페이스의 최소 이해
3. 오브젝트와 지오메트리의 관계
4. 노드가 뭐고 어떻게 연결하는가?
5. 오브젝트 배치하고 노드 몇개 다뤄보기.
6. 카메라 잡기
7. 렌더 세팅
8. 메터리얼
9. 라이팅
10. 아웃풋 그리고 렌더.
+ 오브젝트의 이름은 추후 렌더링 시에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필요한 역할에 맞게 이름을 바꿔놓아야 함.
4. 노드가 뭐고 어떻게 연결하는가?
오브젝트를 만들 때, 바로 네트워크 에디터 창에 띄우는게 아니라,
"지오메트리 오브젝트" 하나 만들어주고, 그 안에 들어가서 박스 등의 여타 오브젝트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 오브젝트 단에서 부를 수 있는 노드와 지오메트리 단에서 부를 수 있는 노드는 차이가 있음.
노드들은 거의 모두 INPUT/OUTPUT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몇몇 노드들은 Input이 없습니다 ]
노드들 중에 input 버튼에 Required 라는 경고 메세지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Input 데이터가 없이는 값을 송출(Output)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노드에는 5개의 기능이 있는데.
1. Display/Reder Flag
클릭하면 씬뷰에서 그 노드에 대한 결과물이 나타나게 됩니다.
씬뷰에서는 한번에 하나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2. Template Flag
Display노드와 동시에 다른 노드들이 적용된 결과도 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두개 이상 선택 가능합니다.(Shift 누르고 복수 선택)
위의 두 Flag을 동시에 활용하면, 이렇게 서로 다른 노드를 비교하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3. Bypass
이 노드가 가진 효과를 없앱니다.
4. Node Info
점,선,면 그리고 메모리까지 노드가 가진 정보들을 보여줍니다.
추후에 파일의 메모리까지 관리하면서 작업 할 순간이 반드시 옵니다.
노드 위에서 휠키를 클릭해도 "인포"창을 볼 수 있습니다.
5. Lock
추후에 다시 설명.
노드의 Input은 대부분 1개만 받을 수 있지만,
merge 노드와 Swith노드등 처럼, 인풋버튼이 길~게 생긴 노드들은 다중 인풋을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후디니의 숫자는 개발 언어들처럼, 0번부터 시작합니다.[컴퓨터의 인덱스는 0이 시작 ]
오브젝트단으로 나와서 노드를 살펴보면
두가지 기능만이 존재합니다.
Display와 Selectale인데요
Display이는 위처럼, 보이게 할지 말지를 정하는 기능이고,
Selectable은 추후에 씬뷰에서 select가 될지/안될지를 결정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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