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udini 공부 ] Houdini의 노드 기초.
∇ 노드(Node)란?
- 후디니에서 각각의 노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연산자(Operator)'입니다.
- 노드들은 후디니 모든 작업의 기본 요소가 됩니다.
- 각 노드는 인풋(Input) 과 아웃풋(Output)을 가집니다.
- 노드들끼리 서로 인풋과 아웃풋을 연결해 나가면서 작업하게 됩니다.
- 이러한 의미에서, "후디니"는 프로시주얼(Procedural) 워크플로(WorkFlow) 방식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업자가 실시하는 모든 히스토리를 노드들이 기억하기 때문에 중간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 여타 3D 툴에서는 수정을 하려면,
Undo와 같은 기능들을 통해 과거시점으로 되돌리고, 거기서부터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 반면, 후디니에서는 인풋 노드를 수정하면 그 결과물이 즉각적으로 최종 결과물에 반영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 노드(Node) 의 종류
후디니 노드는 작업하는 장소(레벨) 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Surface 노드(SOP): Geometry 레벨에 있는 노드들
VOP/VEX 노드(VOP): VEX Builder 레벨에 있는 노드들
Particle 노드(POP): Particles 레벨에 있는 노드들
Dynamics 노드(DOP): Dynamics 레벨에 있는 노드들
Render 노드(ROP): Outputs 레벨에 있는 노드들
Shaders 노드(SHOP): Shaders 레벨에 있는 노드들
Channel 노드(CHOP): Motion FX 레벨에 있는 노드들
Compositing 노드(COP): Compositing 레벨에 있는 노드들
Object 노드: Scene 레벨에 있는 노드들
∇ 노드(Node) 의 특징.
후디니의 모든 노드는 각각 다음 3가지 구성요소를 가집니다.
[ 스피어 노드 기준.]
1. 노드 이름(Node Name)
해당 노드의 이름을 말합니다.
위에서 스피어 노드의 이름은 "sphere1" 입니다.
노드 이름은 원한는데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2. 노드 경로(Node Path)
해당 노드가 위치한 경로를 말합니다.
위에서 스피어 노드의 경로는 "/obj/geo1/sphere1" 입니다.
경로 끝에는 그 노드의 이름(sphere1) 으로 마무리합니다.
노드 경로는 네트워크뷰 상단에 있는 Path Bar 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3. 노드 타입(Node Type)
해당 노드의 종류 또는 타입을 말합니다.
밑의 스피어 노드의 타입은 Sphere SOP 입니다.
노드 타입은 Node Information 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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