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디니 기초 ] 후디니 개요.
∇ 후디니의 개요.
후디니Houdini는 캐나다 토론토 소재의 Side FX사에서 개발한
3D 에니메이션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으로,
오늘날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후디니의 특징적인 점은 프로시저러(Procedural) 방식의 워크플로우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 조작하고 유연하게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여타 DCC(Digital Content Creation, ex. 마야, 3ds Max, C4D, 블렌더 등) 프로그램 중
가장 친-유저 성향(?)을 지향하는 프로그램이다.
∇ 후디니의 특징 및 장점 3가지.
① 프로시저럴 접근 방식(Procedural WorkFlow)
- 후디니는 프로시저럴 방식의 작업 플로우를 중심으로 설계.
= 사용자가 작업의 기본 단계를 정의하면, 후디니는 이를 자동화하여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방식.
- 수정 사항이 생기면, 전체 워크플로를 쉽게 수정하고 자동화할수 있게 합니다.
[ 복잡한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시퀀스 또는 모델링 작업등에 있어서 큰 효율성 ]
② 강력한 시뮬레이션 기능
- 업계에서 가장 정교한 시뮬레이션 도구인 후디니.
- 사용자는 물, 불 , 연기, 파괴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물리 효과를 생성 가능하며
ex) 흐르는 물, 파열되는 유리, 파산하는 파편 등
-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팅, 텍스쳐링에서부터 라이트,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뛰어난 산출물.
③ 노드 기반의 작업 환경
- 노드 기반 인터페이스 덕에, 작업의 각 단계를 노드로 시각화하고
노드 사이의 연결을 통해 복잡한 연산과 프로세스를 간단히 조정 가능합니다.
- 프로젝트 규모가 커지면, 구조적이고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 하나하나 모델링 하는 것이 아닌, 알고리즘 이용한 파라미터 값 조절 등으로 전체 모델을 턴키로 생성 가능 ]
∑ 후디니의 노드와 네트워크의 작동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후디니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열쇠.!
× 단점 : 극악의 학습 난이도.
후디니의 입문 난이도는 다른 툴에 비해 '독보적'으로 어렵습니다.
노드 방식이라 타 툴에 비해 힘든데, 추가적으로 VEX와 Hscript라는 자체 내장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각종 추가 기능을 만들거나 세이더를 직접 짜는 등... 배워야 할게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라는데..
( 살짝 쫄리는데, 배우면 짜릿할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VOP라고 하는 VEX Builder 레벨이 존재하여 GUI 형식으로 노드를 연결해 시각적 조절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언어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다 보니 요구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 여기서의 의문,
' 그렇다면 후디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드 작성을 할 줄 알아야 하는가?'
-> 공식 홈페이지에서의 답은 No.
" 후디니는 확실히 아티스트들을 위한 도구이며, 스크립트와 표현식을 사용하는 기술적인 면이 있지만,
초기 설정의 도구만으로도 놀라운 작업이 가능합니다." : Houdini Foundation Ver 19.5 중.
+ 파이썬도 제공해서, 블렌더처럼 추가적인 기능을 만질수도 있을듯?
∇ 후디니의 프로시절 작업 방식.
'후디니에서 모든 것은 프로시저널 방식을 따른다'
프로시절이란 무엇인가?
: 프로시저널(Procedural) 방식은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게임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방법론으로
일련의 규칙, 알고리즘, 또는 절차에 기반하여 결과물을 생성하거나 수정하는 접근법을 의미합니다.
ⓐ 규칙 기반의 생성
: 미리 정의된 규칙이나 절차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해냅니다.
수동적이고 반본적인 작업을 줄여주며, 한 번의 설정으로 다양한 결과물을 베리에이션 할 수 있게 합니다.
ⓑ 저장 공간 절약(메모리 절약)
: 특히 그래픽 영역에서, 프로시저널 콘텐츠는 미리 정의된 규칙에 따라 실시간 생성 되므로,
대규모의 데이터나 자원을 개별 저장 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 작업의 유연성
: 프로시저럴 방식은 사용자가 파라미터나 규칙을 조절함으로써 쉽게 산출물을 바꿀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다양한 버전의 결과물을 실험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대량 작업.
: 프로시저널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수많은 대형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 가능합니다.
이는 동일한 패턴이나 구조를 반복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하는데 유용합니다.
ⓔ 일관된 작업.
: 일련의 규칙이나 알고리즘에 따라 콘텐츠가 생성되므로, 결과물 간에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공식집에 기재된 후디니의 프로시절 특징
ⓐ 프로시저널 접근 채택.
- 후디니에서 모든 행동들은 노드로 저장.
- 이러한 노드들은 '레시피(Recipe)라고 정의되는 네트워크로 '연결(wired)'된다.
-> 이 레시피는 반복가능한 결과를 정의하는데 조절 될 수 있으며,
각 반복은 고유한 결과를 생성 가능합니다.
- 노드가 속성 형태로 체인 내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은 후디니에 프로시저널한 특성을 부여합니다.
+ 뭔가 파이썬의 객체지향(OOP)에서 클래스-메서드를 만들어서 캡슐화,상속 등을 활용해서
재사용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 비슷하다는 느낌.
ⓑ 파티클과 다이나믹스 작업에 이상적.
- 대부분의 시각효과는 촬영 중 발생하는 이벤트(액션)에 반응하도록 설계.
- 프로시저널 솔류션은 이러한 반응들을 자동화(Automation)한다.
- 후디니는 작업자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생산성과 창작 과정에 대한 더 많은 통제 능력을 제공.
- 리드 바디 파괴, 플루이드, 파티클 등 많은 레이어가 상호작용하여 최종 결과를 산출함에 있어서
시각효과가 복잡해짐에 따라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음.
ⓒ 디테일한 파이프라인 구조. ( The Wider CG PipeLine )
- VFX와 모션 그래픽을 넘어, 후디니는 모델링부터 렌더링,텍스쳐. 캐릭터 등에 이르기까지
파이프라인의 모든 부분을 위한 기본 도구를 제공합니다.
- 프로시저널 워크플로우는 CG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에서 깊게 관여합니다.
- 노드는 후디니를 독특하게 만들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작용적으로 사용되는
많은 뷰 포트, 셀프 도구들 고 존재합니다.
ⓓ 조절가능한 결과.
- 제작 과정 전반에 걸쳐 작업을 수정할 수 있는 이유는
후디니 노드의 매개변수에 대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
- 조절의 유연성은 창작 과정 전반에 걸쳐 유지됩니다.( 비용 획기적 절감 가능 )
ⓔ 오브젝트 소스 데이터까지의 접근 가능성.
- 객체에 액션 값 ( 속도, 캡쳐, 가중치 또는 UV 텍스쳐 등) 이 다른 툴에서는
포인트나 프리미티브 속성으로 저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후디니느 이러한 로우 데이터를 제작자가 직접 다루고 관리 가능하도록 제공합니다.
'3D 모델링 및 VFX > VFX : 후디니 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후디니 공부 ] 후디니 본격적인 공부 시작하기-3. (0) | 2024.08.28 |
---|---|
[ 후디니 공부 ] 후디니 본격적인 공부 시작하기-2. (0) | 2024.08.25 |
[ 후디니 공부 ] 후디니 본격적인 공부 시작하기- 1. (0) | 2024.08.25 |
[ Houdini 공부 ] Houdini의 노드 기초. (0) | 2024.08.24 |
[ Houdini 공부 ] Houdini 인터페이스 정리. (0) | 2024.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