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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기초 ] AI를 이용한 영상 스크립트 기획하는 방법.

안다미로 :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게. 2024. 9. 6. 17:41

 

 

 

 

[ 영상 기초 ] AI를 이용한 영상 스크립트 기획하는 방법.

 

 

 


 

 

 

 

유투브 숏폼이나 인스타 릴스 등으로 채널 유입을 끌어들이고

텍스트 보다 영상 위주의 컨텐츠가 고객들을 우리 브랜드로 끌어들이는 시대입니다.

 

이런 영상을 제작함에 있어서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는 AI를 활용해서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 AI로 영상 스크립트 기획하기.

 

       - 영상물 제작프로세스 기획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 스크립트(대본) 기획입니다.

 

              - '스크립트'는  [ 작품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를 기재한 가이드 문서 ] 입니다.!

 

                      -> 영상의 기획의도와 연출 

                      -> 출연자의 동선부터 대화, 배경음악까지

                      ->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AI 기술을 잘 활용하면, 스크립트 제작 난이도를 확 낮출 수 있습니다.

 


 

                ∇ Step 1 . 영상 기획안 1장 요약하기.

                             - 기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고 영상이 좋아지는게 아니라,

                               영상 전체 기획과 방향성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정리한 1페이지 기획안이 중요합니다.

 

                            - 크리에이티브의 영역인 기획은 아직 인간만의 영역입니다.

                               기획내용이 잘 되어 있으면,

                                기획서를 만들고 영상을 만드는 등의 '제작'단계는 AI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기획안 작성 시 Check Points.!

 

                                 가. 시청자 정의하기.

 

                                   : 컨텐츠 및 디자인 제작의 첫 걸음은 타겟을 정하는 작업입니다.

                                     영상을 제작한다면,

                                     이 영상을 시청할 주요 시청자들이 누구인지, 누구에게 노출되어야 할지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 나이, 성별 같은 기본적인 인적 사항부터 전문분야, 직업, 가치관 등 다양한 요소들로

                                                   대상 캐릭터를 구체화해야 합니다.  [ 브랜딩의 페르소나와 비슷하네요 ]

 

                                                     -> 대상 시청자의 공감과 이해를 얻을 수 있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려한 외면보다는 대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본질']

 

 

                                 나. 메시지 기획하기.

 

                                   :영상을 전달한 주요 시청자(타겟)이 정해졋다면,

                                     그들에게 전달한 메세지(이야기)에 무엇을 담을지가 중요합니다.

 

                                       -> 단 하나의 영상 프로덕트에 여러 메시지를 중구난방으로 담으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하나의 핵심 메시지만 중점으로 잡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에 함축퇸 키 메세지는

                                           추후에 브랜드의 랜딩페이지의 CTA, 제품의 키 메세지 등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다. 톤앤 매너.

 

                                   :전달한 메세지의 핵심이 정해졌다면, 어떤 톤앤매너로 표현할지를 고민합니다.

                                     메세지를 전달하는 브랜드가 어떤 컨셉으로 비추어질지를 담아야합니다.

                                     [ 키치한 브랜드인지 / 고급스러운지 / 아티스틱한지 등등..]

 

 

                                 라. 목표 정의하기.

 

                                   : 영상을 기획했다면, 영상 제작의 목표가 무엇인지도 구체화해야합니다.

                                     

                                            - 영상이 게시될 플랫폼은 어디인가?

                                               [플랫폼의 성향에 따라 영상의 길이, 무게감등이 달라짐]

 

                                            - 영상의 시청자들에게 원하는 행동은 무엇인가요?

                                               [ 인지도 상승인지/ 이벤트 등의 내용전달인지 /브랜드 이미지 제고인지/ CTA인지 ]

 

                                            - 영상 프로덕트가 위치한 마케팅 퍼널은 어느 단계인가요?

 

 


 

 

                ∇ Step 2 . Chat GPT와 함께 영상 기획 브레인스토밍하기.

                             - 본격적인 아이데이션 단계. 

                             - 영상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티브를 더할 차례입니다.

 

 

                        ∬ 브레인스토밍 Check Points.!

 

                                 가. 생각나는 아이디어 모두 떠올려보기.

 

                                   : 예산이나 기술적 한계에 제한 없이 생각나는 모든 아이디어를 기록합니다.[실탄 쌓아두기]

                                

                                         - 일단 아이디어를 쌓아둔 뒤 현실성을 제고합니다.

                                               -> 팀원들과의 공유가 중요.

 

                                        + GPT를 활용하기.

 

                                              ex 프롬포트)

 

 

                                 나.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 고르기.

 

                                   : 나열된 아이디어들 중에서 브랜드의 역량으로 실현가능한 것을 선택합니다.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폭이 넓어지긴 했습니다.]


                ∇ Step 3 . 영상 제작에 특화된 AI 툴 선택하기

 

 

 

                                   : 기획을 마치고 이제 영상 제작을 함께할 AI 툴을 선택해야 합니다.

                                     영상 목적에 맞게 제작되는 AI 영상 제작툴을 선택합니다.

                                      [ 뤼튼/ jasper/ writer / wordtune 등등..]

 


                ∇ Step 4 . 스크립트 작성용 프롬프트 만들기.

 

 

                                   : 원하는 제작물을 뽑아 낼 수 있는 프롬프트를 작성해서 AI,를 활용해줍니다.

                                      아래 내용을 유의해서 프롬프트를 작성해봅니다.

 

 

 

 


            √ 어떻게 하면 매력적인 영상 스크립트를 작성하나요?

                  : 항상 중요한 것은 영상 소비자의 경험을 염두하고 작성하는 것.

                     시청자들이 말하는 방식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크립트의 길이는?

                  : 영상의 길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스크립트의 길이가 달라지게 됩니다.

                      약 1분 길이의 영상을 만들 때, 스크립트에는 약 150단어가 필요합니다.

 

            √ 스크립트는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요?

                  :모든 스크립트는 아래의 내용들이 필수.

                             - 영상의 스토리

                             - 이미지나 장면에 대한 설명

                             - 대화나 나레이션 내용

                             - 시작, 중간, 끝의 명확한 흐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