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상 공부 ] 모션 그래픽 영상 공부 : 디자인 기초 이론 요소와 원리.
비전공자이다보니,
디자인/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직업으로 살아가고 싶어서 프로그램을 만지다보니
약간 근본없이 하는 기분이라서
디자인 기초 이론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 디자인의 요소. [ Line, Shape, Value, Texture ]
- 디자인 요소로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 Line, Shape, Value, Texture
∇ Line(선)
: 선이라고 하는 것은 점들의 연결 혹은 움직이는 점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선"은 "객체 혹은 화면 등"의 움직임을 암시하고, 관찰자의 시선을 그 길을 따라가게 됩니다.
선은 직선, 곡선, 점선 및 다양한 두께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Shape(형태)
: 여러 개의 선이 모여서 구성된 객체를 '모양'이라고 부릅니다.
"형태"는 우리가 물체를 인식하는 방법으로, 물리적인 세계에 구현된 아이디어와 개념을
나타내는 모양을 의미합니다.
∇ Value(명암,휘도)
: 단순하게 빛과 어둠에 대한 디자인적 용어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는 '휘도' 또는 '밝기'라는 용어로 사용하며
어떤 객체or지점이 얼마나 밝고 얼마나 어두운지 그 값을 나타냅니다.
∇ Texture(질감,품질)
: 오브젝트의 질감,품질을 나타냅니다.
질감은 우리의 촉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표면에 대한 느낌은 인식시켜줍니다.
'질감'디자이너가 보는 이에게 시각적 흥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 표현하는 디자인 방식입니다.
∇ 디자인의 원리. [ 균형, 대비(강조), 반복, 리듬(율동), 통일, 변화 ]
∇ 균형
: '균형'은 수평 또는 수직 방향인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하여,
그 양쪽의 중량이나 힘 등이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상태.
부피, 중량 등 물리적인 구조와 색채에서 시가적인 안점감을 이루는 것 입니다.
∇ 대칭
: '대칭'은 수직 또는 수평적인 축에 의해 같은 중량감으로 배분된 것으로 질서와 안정적, 통일감을 줍니다.
∇비대칭
: '비대칭'은 대칭이 아닌 상태지만, 오브젝트 스케일감등으로 인해 뷰의 비중이 안정되어 있는 것으로
자유로움, 개성적, 활동감을 줍니다.
∇비례.
: '비례'는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와의 수량적 관계입니다.
비례는 요소들의 분포, 면적값, 길이값 등의 대비 관계를 의미합니다.
∇ Unity & Variety
∇ 통일감(Unity)
: '통일감'은 화면 안에서 일정한 형식과 질서를 가지는 것.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에 통일성을 주어, 하나로 묶어주는 원리입니다.
근, 적, 반복, 연속 등이 이에 속합니다.
∇ 변화(Variation)
: '변화감'은 화면 안에서 구성 요소들을 서로 다르게 구성하는 것.
통일감만 있는 화면에서 오는 지루함을 없애주는 원리입니다.
변화는 시각적으로 자극과 재미를 주어서
디자인과 사용감에 흥미와 재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정리를 해보았는데 머리로는 이해를 했지만,
이제 이걸.. 모델링과 영상에 어떻게 쓰지가 고민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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