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렌더 공부 ] 메쉬 노멀.
∇ 노멀이란?
블렌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인 '메시'에서
선이나 면의 방향을 조정하는데 사용되는 'Normal' 기능입니다.
노멀은 메시 포면에 수직인 가상의 선으로서,
빛(라이팅)이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3D 씬을 렌더링 할 때 노멀의 방향은 정확한 조명과 그림자를 생성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노멀이 안쪽을 향하면 오브젝트가 어둡게 표시되고,
바깥쪽을 향하면 오브젝트에 알맞게 조명이 비춰집니다.
∇ 노멀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 블렌더의 '노멀' 기능은 메시에서 노멀의 방향을 전환하는데 사용됩니다.
- 안쪽으로 뒤집혀 있는 노멀의 방향을 전환하는 식으로 작동합니다.
- 블렌더에서 노멀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조정할 메시를 선택해야 합니다.(편집모드에서 선택)
- 메시가 선택되면, Alt+N을 누르거나, 좌측 상단 Mesh메뉴로 이동하여 'Normal'을 선택한 다음
- 'Flip'을 선택하면 노멀 기능에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진행해주면 노멀의 방향을 뒤집고 메시가 그에 따라 업데이트 됩니다.
- 뷰포트 오버레이에서 Face Orientaion을 켜주게 되면, 노멀의 방향을 확인 가능합니다.
혹은 '뷰포트 오버레이' 바로 옆에 있는 'Mesh Edit Mode Overlay'에서 '노멀'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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