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모델링 및 VFX/3D 모델링 : 블렌더 연습.

[ 블렌더 공부 ] 메쉬 노멀.

안다미로 :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게. 2024. 8. 23. 17:20

 

 

 

 

 

[ 블렌더 공부 ] 메쉬 노멀.

 


 

 

∇ 노멀이란?

        블렌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인 '메시'에서

        선이나 면의 방향을 조정하는데 사용되는 'Normal' 기능입니다.

 

        노멀은 메시 포면에 수직인 가상의 선으로서,

        빛(라이팅)이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3D 씬을 렌더링 할 때 노멀의 방향은 정확한 조명과 그림자를 생성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노멀이 안쪽을 향하면 오브젝트가 어둡게 표시되고,

                    바깥쪽을 향하면 오브젝트에 알맞게 조명이 비춰집니다.

 

노말 면이 뒤집힌 모습

 

 

 

∇ 노멀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 블렌더의 '노멀' 기능은 메시에서 노멀의 방향을 전환하는데 사용됩니다.

      - 안쪽으로 뒤집혀 있는 노멀의 방향을 전환하는 식으로 작동합니다.

          - 블렌더에서 노멀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조정할 메시를 선택해야 합니다.(편집모드에서 선택)

          - 메시가 선택되면, Alt+N을 누르거나,  좌측 상단 Mesh메뉴로 이동하여  'Normal'을 선택한 다음

           

           - 'Flip'을 선택하면 노멀 기능에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진행해주면 노멀의 방향을 뒤집고 메시가 그에 따라 업데이트 됩니다.

          - 뷰포트 오버레이에서  Face Orientaion을 켜주게 되면, 노멀의 방향을 확인 가능합니다.

        

   혹은 '뷰포트 오버레이' 바로 옆에 있는 'Mesh Edit Mode Overlay'에서 '노멀'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