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모델링 및 VFX/3D 모델링 : 블렌더 연습.

[ 블렌더 공부 ] 스냅 기능 & 비례 편집 기능 공부하기.

안다미로 :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게. 2024. 8. 23. 14:18

 

 

 

 

[ 블렌더 공부 ] 스냅 기능 & 비례 편집 기능 공부하기.

 


 

∇ 스냅 기능.

스냅 기능

 

    ∇ 스냅 기능이란?

          

             "블랜더의 스냅 기능"은 버텍스, 엣지, 페이스 , 오브젝트 등을 다른 항목에 가져다 붙여주는 기능입니다.

 

              정확히는 "다른 오브젝트의 위치에 정확히 같게 위치하도록 옮겨 주는 기능"입니다.

 

              추가 설정이 없다면,  두 항목이 합쳐지지 않고 여전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혼동하여 겹쳐져 있는 버텍스들로 인해 데이터가 더러워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스냅의 종류 (Snap to) - 어디에 스냅을 붙일 것인가.

 

           

스냅 기능

      화면 중앙 상단의 말굽 자석 모양이 스냅의 아이콘 입니다. 스냅 옆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냅의 설정창이 펼쳐집니다.         

      그 중 Snap To는 스냅을 이용하여 선택한 버텍스가 어디에 붙게 할지 정하는 설정들입니다.

 

 


        ∇ 스냅의 종류.

 

                1) Increment ( 증가 )

                      : 화면 뒤쪽에 보이는 그리드 한칸(아무것도 만지지 않았다면 기본 1m로 설정) 만큼 움직여 주는 기능입니다.

 

                2) Vertex( 점 )

                      : 마우스가 이동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버텍스에 스냅시켜 줍니다.( 사용 빈도 多 )

 

                3) Edge( 선 )

                      : 마우스가 이동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엣지에 스냅시켜 줍니다.

 

                4) Face( 면 )

                      : 마우스가 이동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면에 스냅시켜 줍니다.

 

                5) Volume

                      : 마우스 커서가 가리키는 개체 중심에 맞추는 기능,

                        애니메이팅에서 뼈대를 맞춰줄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6) Edge Center( 엣지 중심 )

                      : 커서가 가리키는 엣지의 중심에 스냅시켜 줍니다.

 

                7) Edge Perpendicular( 엣지 수직 )

                      : 원래 위치에서 새로운 위치의 엣지에 수직이 되는 특별한 위치에 스냅합니다.

 

 

 


 

        ∇ 스냅의 사용.

 

                   - 원하는 설정을 클릭하면, 해당 방식으로 스냅이 작동합니다.

                   - Shift를 누르고 선택하면 "다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스냅 활성화 하는 방법 3가지.

 

 

    - 스냅을 켜는 방법은 3가지 입니다.

     

    - 아이콘 클릭/ 단축키 / 컨트롤키

 

  

 

        1. 아이콘.

                  - 화면 중앙 상단의 아이콘을 눌러 스냅을 활성화 해줍니다.

                  - 다시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스냅기능이 비활성화 됩니다.

 

 

         2. 단축키

                 - Shift + Tap 을 눌러 스냅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 다시 Shift + Tap을 누르시면 스냅기능이 비활성화 됩니다.

 

 

         3. Ctrl 키.

                 - 버텍스(혹은 다른 항목) 이동시 'G키'로 이동하는 도중 Ctrl 키를 꾹 눌러주면 

                    키를 누르고 있는동안 스냅기능이 활성화됩니다.

 

                 - Ctrl에서 손을 떼면 즉시 스냅기능이 해제됩니다.

 

                 - 'Ctrl + G'가 아니라 'G'키를 누른 후 이동 모드가 된 상태에서 Ctrl 키를 눌러주어야 합니다.

                 

 

 

 

 

 

 

 


 

 

∇ 비례 편집.

 

 

             "비례 편집 모드"는 뷰포트상단 중앙 마지막 4번째에 표시된 기능입니다.

      

              작업 중 어떤 오브젝트를 에디터모드로 모양을 잡아줄 때

              "특정 부분을 범위적으로 비례하게 편집"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상단의 UI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O'를 누르면 활성화되게 됩니다.

             

디테일한 옵션들도 존재합니다.

             

 

               

편집모드(Tab)로 들어와서

 

우클릭으로 subdivide를 해주면,

분할 개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눠진 vertex 중에서 하나를 잡아서 

비례편집모드를 활용해주면

 

 

      이런식으로 선택한 점을 기준으로, 주변까지, 물리값에 비례해서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회색 원이 비례값이 영향을 주는 범위)

 

      "비례범위(회색원)은 마우스 휠 버튼 혹은 PgUp(페이지업)키를 통해 범위를 조절 가능합니다.

 

 

 

      + 세부 옵션 조절.

  

             1. Smooth.

 

 

             2. Sphere.

 

             3. Root.

 

 

             4. Inverse Square.

 

             5. Sharp.

 

             6. Linear.

 

             7. Constant.

 

 

             8. Rand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