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기획 & UX ] 올바른 MVP의 개념.
∇ 올바른 MVP의 개념.
1. 명확한 가치 제안 [ Value Proposition ]
우리가 MVP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제품이 전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만을 담는 것 ! "
무조건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해서, 시장에서의 반응을 빠르게 검증해야 한다는 압박으로 인해서
우리 브랜드(제품)의 핵심 가치가 결핍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출시를 안하느니 못 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의 프로덕트를 기획하려 한다면,
해당 제품이 전하고자 하거나 해결하려고 하는 핵심 가치에 대한 고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그 후에 이 가치를 어떻게(How) 전파할 것인지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핵심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 공수가 크다 하더라도,
그 기술은 MVP를 엄밀하게 검증하기 위해서 당연히 적용되어야 합니다.
빠른 출시를 위해서 꼭 필요한 스펙들을 다이어트 해버리면,
제일 중요한 핵심가치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테스트받지 못하는 역설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는 프로덕트의 "최소한의 기능 세트는 무엇인가"를 고민할게 아니라,
"좋은 프로덕트인지, 우리의 가치가 옳은지 확인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무엇일까?"를 중점에 두고
개발 파이프라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2. MVP는 핵심 가치를 유저층에게 정확히 딜리버리 하는 것
검증하고자 하는 제품의 핵심 가치가 정해졌다면,
이제 우리는 이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공감하는지를 검증 받아야 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선보여서 인증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 수요가 있는 사용자에게 정확히 전달해야 의미있는 피드백 확인 가능 )
위의 단계처럼, 검증하게 되면 타겟 고객층이 핵심과는 전혀 달라지기 때문에,
검증과정과 결과 모두 의미없는 비용이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핵심 가치를 정확히 인증하기 위해서 "교통수단에 대한 니즈"를 정확히 파악 할 수 있는
위 사진과 같은 카테고리로 묶어서 검증하는 것이 더욱 엄밀한 방법입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핵심 가치를 제대로 담은 제품은 해당 가치를 필요로 하는 시장 및 유저들에게 전달되면 의미 있는 시장 평가를 받아서 추후 과정에 활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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