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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공학 : 콘텐츠 마케팅 & 브랜드 마케팅 ] 마케팅 기초 용어 정리집.

안다미로 :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게. 2024. 8. 20. 00:01

 

 

 

 

[ 콘텐츠 마케팅 & 브랜드 마케팅 ] 마케팅 기초 용어 정리집.

 


 

∇ 마케팅 용어 정리.


 

1)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

      : 핵심 성과 지표.

          - 기업이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수치로 표현되는 정량적인 지표.

 

 

2) OKR( Object Key Results )

      : 목표 및 핵심 결과 지표

          - 목표(Objective)는 기업 또는 기업 구성원이 달성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되는 정성적 목표입니다.

             핵심 결과 지표(Key.results)는 이 목표를 달성했는지 과정과 결과를 트랙킹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표입니다.

 

 

3) MAU( Monthly Active User )

      : 월간 활성 사용자

          - 30일 동안 앱을 사용(월간 사용자)하는, 중복을 제거한 순 유저 수 입니다.

 

 

4) DAU( Daily Active User )

      : 일일 활성 사용자

          - 24시간 동안 앱을 사용(일간 사용자)하는, 중복을 제거한 순 유저 수 입니다.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 객단가

      : 일정기간 동안 1명의 고객이 지불 또는 구매한 평균 금액.

          - ARPU 또는 객단가가 높다는 것 : 가입자의 서비스 이용이 높아지거나, 구매 지출액이 높아진다는 것.

 

+) UV( Unique Visitor) 

      : 기간 중 해당 플랫폼의 순방문자수./ 웹이나 앱에서 사용자수 파악 지표.

          - 주로 웹앱을 이용하는 사용자 수를 파악하는 지표로, 기간에 따라 DAU와 MAU를 같이 봅니다.

          

 

 

 

5)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 지불한 광고비 대비 창출된 총 매출 금액입니다.

 

6) CPA( Cost Per Action)

          - 광고주가 설정한 값과 일치하는 행동(Action)을 유저가 한 건수에 따른 광고 비용 산출입니다.

 

 

7) CPC( Cost Per Click )

      : 클릭 단가

          - 유저의 광고 클릭 1건 당 발생하는 비용으로,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8) CPI( Cost Per Install )

      : 설치당 비용

          - 앱 등을 설치한 수에 따라 발생하는 광고 비용입니다.

 

9) CPC( Customer Acquisition Cost )

      : 고객 획득 비용

          - 1명의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영업 비용입니다.

 

 

 

10) LTV( Life Time Value )

      : 고객 생애 가치

          - 1명의 고객이 우리 프로덕트 또는 서비스에 유입되고 이탈하기 전까지 우리 기업에 가져다 준 가치,

            즉 이익(매출)의 총 합입니다.

          - 프로덕트 사용 기간 동안의, 고객 1명의 누적 결제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LV( Customer Lifetime Value ) 

                : 고객평생가치 또는 고객생애가치.

          - 1명의 고객이 우리 프로덕트 또는 서비스에 유입되고 이탈하기 전까지 우리 기업에 가져다 준 가치,

            즉 이익(매출)의 총 합입니다.

          - 고객 유지비용(고객획득비용)을 줄이고, 고객유지비율을 높게 유지하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

 

 

11) CTR( Click Through Rate )

      : 클릭률

          -광고 노출을 돌리고 있을 시 , 광고를 클릭한 유저 수의 퍼센티지 입니다.

              [ 노출 횟수 대비 광고 클릭 수의 비율 ]

 

 

 

12) CVR( Conversion Rate )

      : 전환율

         - 유도된 행위를 한 방문자 비율 [ 유도된 행위는 플랫폼의 목표에 따라 차이 ]

          -유입된 고객들 중 얼마나 매출로 전화되었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

 

 

 

13) 퍼스트 파티 데이터( First-party Data )

          - 기업의 홈페이지 혹은 자사 채널을 통해 기업이 직접적으로 수집한 고객의 데이터.

          - 고객에게 직접 데이터 이용에 대한 동의를 얻고, 수집한 데이터와

             사이트 내에서의 고객의 행동 관련 데이터가 모두 포함됩니다.

 

 

14) 세컨드 파티 데이터( Second-party Data )

          - 자사가 아닌, 타사에서 수집한 고객의 데이터.

 

 

15) 서드파티 데이터( 3rd-party Data )

          - 다른 소스와 퍼널로부터 간접적으로 수집된 데이터로, 데이터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낮습니다.

 

 

16) ROI( Return On Investment )

      : 투입 예산 대비 효율 관련

          - 투자한 금액 대비 합당한 수익을 내고 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17) 리텐션( Retention )

      : 고객 유지.

          - 고객이 회사의 제품을 계속해서 이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 리텐션의 정의는 사업 모델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ex) 구독형 사업 : 고객이 해지하지 않고 계속해서 이용료를 납부하는 것.

                     SNS : 사용자가 계속해서 서비스 내에 존재하고, 이용하는 것

                     쇼핑몰 : 고객의 재구매.

 

 

 

18) 퍼널( Funnel)

          - 마케팅에서 퍼널은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끌어내는 과정'입니다.

 

 

19) AARRR( Funnel)

          - 고객의 제품(서비스) 이용 흐름을 5가지의 뚜렷한 단계로 구분함으로써, 

             서비스의 현 상황을 분석하고 부족한 단계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분석 프레임 워크.

  1. Acquisition : 신규 고객이 ‘유입’된 단계
  2. Activation : 고객이 처음으로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활용해 ‘활성화’된 단계
  3. Retention : 지속적으로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유지’된 단계.
  4. Revenue : 고객이 우리 제품 및 서비스에 금액을 지불해 ‘매출’이 나는 단계
  5. Referral :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 만족하여 다른 사람에게 제품을 ‘추천’을 하는 단계.

 

20) 고객 구매 여정( Consumer Decision Journey, CDJ)

          - 고객이 브랜드를 처음 발견하고 인식해 제품을 실제로 구매하기까지의 모든 과정.

           

ⓐ. 인지(Awareness):

고객이 브랜드를 알게 되는 단계로 이름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장점과 차별점을 인식하고 있는지가 중요함

ⓑ. 고려(Consideration):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검색해 보는 등 탐색하는 단계로 미래의 구매 의사를 고려해봄

→ 검색 점유율, 사이트 타겟 고객 가입자 수 등을 통해 알 수 있음

ⓒ. 시험 구매(Trial):

실제 고객이 브랜드의 제품과 물리적으로 만나는 단계로 직접 구매하거나 이벤트 당첨 등 통해 얻은 제품으로 처음 사용하기 시작함

→ 고객의 사용 후기 및 평점의 지표를 통해 알 수 있음

ⓓ. 반복 구매(Regular&Loyal):

브랜드에 만족해서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단계로 시스템이 잘 구축된 회사의 경우는 반복 구매 단계를 세분화하기도 함

→재구매율 및 전체 구매자 대비 자사 브랜드를 구매한 소비자의 비율을 통해 알 수 있음

 

 

 

21) 고객 페르소나( Consumer Persona)

          - 우리 브랜드의 타겟 고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인구 특성, 행동 패턴 등 구체적으로 그려지는 가상의 고객

 

 

22) PV( Page View)

          - 고객이 웹페이지를 방문하고 조회한 횟수입니다.

 

23) 랜딩페이지(Landing Page)

          - CTA버튼, 광고,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처음 도달하게 되는, 전환을 목적으로 설계된 페이지.

 

24) CTA(Call To Action)

          - 구매, 알림 신청 등 어떠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에게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 혹은 배너.

 

25) 도달률(Reach)

          - 콘텐츠가 몇 명의 고객들에게 도달되었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

 

26) 이탈률(Bounce Rate)

          - 고객들이 기업의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거나 설계된 전체를 체험하기 전에 해당 페이지를 떠난 비율.

 

27) 타겟팅(Targeting)

          - 특정 고객 세그먼트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

 

28)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 고객들의 비슷한 성향과 지리, 인구통계학적 등의 특성을 가진 그룹으로 세분화해 분류하는 작업.

 

 

29) 포지셔닝 (Positioning) :

비슷한 제품들과 다른 우리 브랜드의 차별화되는 포인트를 명확하게 드러내, 고객의 인식 속에 자리 잡는 전략입니다.

 

30) USP (Unique Selling Point)

: 판매 가치 제안

브랜드나 제품의 차별화되는 강점을 어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31) MRR (Money Recurring Revenue)

: 월간 반복 매출

SaaS 구독, 계약 등으로 매월 반복 발생하는 매출 지표입니다.

 

32) 오가닉 트래픽 (Organic Traffic)

: 자연유입 트래픽

검색을 통해 자연적으로 웹페이지에 유입된 방문자들을 나타냅니다.

 

33) 인텐트 마케팅 (Intent Marketing) :

고객이 원하는 구매 의도(인텐트)를 정확히 이해해서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추천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34) 온드 미디어 (Owned Media) :

기업 홈페이지, SNS, 모바일 어플 등 기업이 직접 소유해 통제가 가능한 매체입니다.

 

35)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

TV 광고, 옥외 광고, 검색 광고 등 광고비를 집행해야 하는 유료 매체입니다.

 

36) 언드 미디어 (Earned Media) :

검색 엔진 및 포털 사이트, 커뮤니티, SNS 채널 등 제3자에 의해 운영되고 콘텐츠가 생산되는 매체입니다.

 

37) 타겟팅 광고 (Targeting Advertising / target-marketing) :

특정 고객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그들만을 위해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광고입니다.

 

38) 리타겟팅 광고 (Retargeting Advertising) :

사용자의 쿠키를 활용해 제품을 검색했거나 광고를 이미 접한 대상에게 다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진행하는 광고입니다.

 

39)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

기존 고객과 잠재고객에 관한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수집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해 터치포인트 마련, 제품 개선, 수익 증대 등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론입니다.

 

40) VOC (Voice of Customer)

: 고객의 소리

고객이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한 후, 고객 경험, 제품의 개선점과 기대치와 관련해 남겨주시는 직간접적인 피드백을 뜻합니다.

 

41) 리드 (Lead) :

제품 혹은 서비스를 현재 이용하진 않지만 관심을 갖고 있는 잠재 고객입니다.

 

42) CPL (Cost per Lead)

: 리드당 비용

광고를 통해 유입된 잠재고객이 상품 구매를 위해 자신의 개인정보를 남겼을 때의 비용입니다.

 

43) SQL (Sales Qualified Lead)

: 영업 적격 리드

이미 제품에 충분한 관심을 갖고 있어 영업 활동을 했을 때 최종적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리드)입니다.

 

44) MQL (Marketing Qualified Lead)

: 마케팅 적격 리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관심을 보였거나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