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 애니메니팅/모션 그래픽 기초

[ 모션 그래픽 기초 ] 색상 이론 기초.

안다미로 :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게. 2024. 9. 8. 16:59

 

[ 모션 그래픽 기초 ] 색상 이론 기초.

 


 

디자인 전공이 아니다보니, 툴은 사용하면서도 약간 감에 의존하는것에 한계가 느껴저서

이론을 한번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 색상 이론 ( Color Theory) 이란?

 

        "색상 이론"은 사람들이 색상을 보고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색상을 혼합하는 실용적인 접근법입니다.

 

        현재 색상 이론은 색상환과 기본, 보조 및 삼차 색상의 정의에 중점을 둡니다.

 

         물리적 세계에서 모든 물체는 빛에 따른 각기 다른 파장값을 가집니다.

         파장값들의 조합을 인식하고, 다양한 색상값으로 인식*해석합니다.

         

 

         디자이너(아티스트 혹은 모델러)의 롤를 수행한다면, 색상의 중요도를 인지하고 있어야겠죠.

          [그래서 이걸 공부중..]

 

         우리가 보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한 인식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색상심리학에 따르면, 사람들은 처음 본 후 90초 이내에 대상, 사람 또는 환경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판단하고, 해당 판단은 62%에서 90%를 색상만으로 한다고 합니다.

 


         

∇ 색상환 ( Color Wheel) 이란?

 

           - 색상환은 수세기 동안 사람들이 색상을 구성, 분류 및 혼합하는데 사용을 하고 있는 도구입니다.

 

           - 무려 1666년에 아이작 뉴턴경은 컬러 휠의 첫번째 버전을 디자인 했으며,

               이 초안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색상 조합과 팔레트를 개발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 색상환 ( Color Wheel ) 기능

                     - Primary Colors  : 빨강 & 노랑 & 파랑 

                     - Secondary Colors (Mixed from primary colors) : 녹색, 주황색, 보라색

                     - Tertiary Colors (Mixed from primary and secondary colors)

                            적색 - 보라색

                            적색 - 주황색

                            황색 - 주황색

                            황색 - 녹색

                            청색 - 녹색

                            청색 - 보라색

 

 

                       색상환의 목적은 디자이너가 각 색상의 특성(느낌)을 빠르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무엇인가?

퍼컬하러 갔을 때 본 느낌이..

 

 

                   사실 색의 온도가 있다는 말을 디자인 전공자들이나 화장하는 친구들에게 처음 들었을 때

                   "이게 뭔 개소리야,.... 색은 색이지" 이렇게 생각했는데

 

                    개념을 좀 보니 blue값과 green값이 높아질수록 cool한 느낌이 드는 것 같고

                                             yellow 와 red값이 높아지면 warm한 느낌이 든다는 개념인 것 같아서 

                      한결 이해하기 편해지긴 했습니다.

 

                    

             색상에도 온도라는 개념이 있지만, 그렇다고 색이 무슨 온도값을 직접적으로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값의 조합값에 따라서 따뜻한 느낌과 시원한 느낌을 전한다는 개념입니다.

 

                 [ 위의 사진만 봐도  Y축으로 +로 갈수록 따뜻한 개념 / -로 갈수록 차가운개념 ]

 

 

                      따뜻한 색감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을 주 베이스로 구성됩니다.

                              - 일반적으로 

                                  [에너제틱, 활동적, 힘있는 모습, 열정있는 모습]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디지털 프로덕트를 보고 있는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당기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색감은 (파란색, 녹색, 자주색)을 주 베이스로 구성됩니다.

                              - 일반적으로 

                                  [차분함, 시니컬, 진중함, 균형, 평온함]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디지털 프로덕트를 보고 있는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당기는데 효과적입니다.

 

 

 

 


                               

색상 변형(Color Variations)는 무엇인가?

색상 조절 4가지 옵션

 

   색상들을 원색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지만, 보정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색상 변형을 이해하기 위해서

   색상/색조/음영/톤을 조정하면서 다양한 범위로 색상을 어떻게 변형시키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색상 ( Hue ) 은 어떤 것도 추가하지 않은 순수한 원본 색상입니다. 색상환을 구분할 때 사용합니다.

       √ 색조 ( Tint ) 은 색상(hue)에 흰색이 더해지고 명도가 높아진 컬러입니다.

       √ 음영( Shade ) 은 색상(hue)에 검은색이 추가되고, 명도가 낮은 컬러입니다.

       √ 톤 ( Tone ) 은  색상(hue)에 회색이 추가되고, 명도가 낮아진 컬러입니다.

       √ Neutra는  GREYSCALE이라고 하고 색상은 없고 흑백으로만 이루어진 컬러입니다.

                    - > Tint가 높다 하면 '파스텔톤'이 되고

                         Tone이 높다 하면 DULL TONE(dl)이 됩니다.

 

                  - > 아무래도, Tinr가 높으면 밝고 따뜻한 느낌으로 인식되고

                        Tone이나 Shade가 높을수록 어둡고 차분하며, 어른스러운 느낌이 들게 됩니다.

 

                          + Tint 값이 높은팔레트에 Tone치수를 높이면 파스텔이 되지는 않습니다.

                                     각 컬러 톤은 이미 지정된 채도와 명도가 어느정도 고정.

 

 

                   ∴ 색상톤 : 소프트톤, 덜톤

                              

                                   

소프트톤

                                                 

                                            - 중명도 중채도에 속하는 소프트폰 = 순색에 회색이 섞인 색감.

                                            - 차분하고 편안한 내추럴 이미지나, 은은하고 온화한 이미지에 주로 사용

                                            - 차분하고신뢰감을 주고자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톤.

 

 

덜톤

                                            - 덜톤 역시 순색에 회색을 가미한 톤.

                                            - 바랜듯하고 가라앉은 느낌으로 차분하고 격식있는 이미지로 

                                            - 오래된 가구, 자연소재의 고풍스러운 이미지

                                            - 노블하고 고상한 이미지에 주로 활용.

 

 

 

 

   또한 다음 속성을 조정하여 더 많은 색상 변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크로마( Chroma ) 혹은 채도(Saturation) 는 색상의 순도입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상이 더 순해집니다.

       √ 명도(Value) 색상의 어두움과 밝음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값이 높을수록 색이 밝아집니다.

 

 

 

 

 


 색상 변형(Color Variations)는 무엇인가?

           - 컬러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색소(감법혼색, CMYK, Subtractive colors) 와 색광(가법혼색, RGB, Additive Colors)

              이 둘의 차이점을 이해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색 구성표(Color Schemes)는 무엇인가?

 

 

        색상 팔레트 또는 색상 테마라고도 하는 색 구성표는 시각적 조화와 일관성을 만들기 위해 

         " 디자인 및 브랜딩 활동"에 사용되는 미리 정해진 색의 집합 방법입니다.

 

     원하는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일관성 있고 심미적으로 보기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규칙이나 원칙에 따라,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여러 가지 색상(3~6가지)으로 구성.

      보색 또는 유사 색상과 같은 서로의 관계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되어 균형 잡히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구성/

 

 

             

      1. 단색 ( Monochromatic)

 

            - 단일 기본 색상 또는 색조 내에서 다양한 색조, 음영 및 톤을 활용하여 조화로운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깊이감

            - 미적 통일성을 제공하고 차분한 시각적 리듬감을 불러옵니다.

 

                  *특성.

                      - 하나의 기본 색조에서 파생된 색조의 음영을 활용.

                      - 일관성을 유지하고 밝기의 변화를 통해 관찰자의 마음을 후킹

                      - 미니멀한 디자인이나 콘텐츠가 중심이 되어야 할 때 주로 사용.

 

 

 

      2. 유사한색 ( Analogous )

 

            -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색을 사용하여 조화롭고 응집력이 느껴지는 디자인을 만듭니다.

            - 통일감과 평온함을 원하는 디자인에 자주 사용됩니다.

 

 

                  *특성.

                      - 색상환에서 서로 나란히 있는 색상을 활용합니다.

                      - 색상이 부드럽게 전환됩니다.

                      - 진정 및 이완 효과로.

 

 

      3. 보완 ( Complementary)

 

            -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색상으로 구성

            - 강한 대비와 시각적 긴장감을 조성하여 시선을 가져오려는 목적.

 

 

                  *특성.

                      - 색상환에서 서로 정반대되는 색상을 사용.

                      - 대담하고 시선을 사로잡는 효과를 생성.

                      - 대비도가 높은 디자인에 잘 어울립니다.

 

 

 

      4. 분활-보완(Split-Complementary)

 

            - 색상환에서 기본 색상과 그 보색에 인접한 두 가지 색상을 사용합니다.

            - 대비와 조화의 균형 잡힌 느낌을 제공합니다.

 

 

                  *특성.

                      - 색상환에서 기본 색상과 그 보색에 인접한 두가지 색상을 사용합니다.

                      - 보완 체계에 비해 더 부드러운 대비를 제공

                      - 다용도로 사용가능하며, 섬세한 디자인을 만드는데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5. 트리아딕(Triadic)

 

            - 색상환에서 균일한 간격의 세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대담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만듭니다.

            - 구도 내에서 균형과 통일성을 유지, 높은 수준의 대비도 제공.

 

 

                  *특성.

                      - 색상환에서 정삼각형을 형성하는 색상들을 사용합니다.

                      - 균형을 유지하면서 강한 시각적 대비를 만들어냅니다.

                      - 다용도로 사용가능하며, 활기차거나 차분한 디자인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6. 테트라딕-이중보완(Tetradic)

 

            - 두 가지 보색 쌍의 네 가지 색상을 사용합니다.

            - 대비가 높고 생동감 있는 디자인 옵션입니다.

            -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하여 조화롭고 활기찬 느낌을 모두 연출 가능합니다.

 

 

                  *특성.

                      - 색상환에서 두 개의 보색 쌍을 이루는 네가지 색상을 활용.

                      - 역동적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

                      - 균형을 맞추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구도가 가능합니다.